iOS 13.4 업데이트 되는 기능들(20.03.27.금)

아이클 라이드 드라이브 공유 기능

현재 아이클라우드 계정이 있다면 아이폰, 아이패드, 맥 제품에서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에서 보던 문서나 사진 등을 공유 버튼을 누른 후 파일로 저장을 눌러서 아이클 라이드에 저장하면 다른 애플 기기에서도 자료를 볼 수 있어 편리하죠.
iOS 13.4부터는 아이클라우드에 있는 특정 폴더를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해당 폴더에 접근할수 있는 사람들의 장치에서도 실시간 업데이트된 자료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팀원끼리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참고자료들을 서로 공유하며 볼수도 있고 가족들이라면 가족사진들을 공유폴더에 저장해 볼 수도 있겠네요.

이미지 출처 : www.macrumors.com

통합된 앱(아이폰, 아이패드, 맥, tv)구매

애플은 개발자가 iOS, iPadOS, MacOS, tvOS 앱의 구매를 통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앱 개발(빌드) 프로그램 Xcode 11.4 베타 버전은 새로운 Catalyst 기반 앱에 대해 '통합 구매'를 자동으로 활성화하는데 기존 앱도 이 기능을 활성화해서 설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가 이 통합구매를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사용자는 아이폰 앱만 구매하면 맥용 또는 아이패드용 앱도 구매한 것으로 간주해 유 유료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단 개발자가 자신의 앱에 이 기능을 활성화 한경우에만 해당됩니다.

CarPlay 및 CarKey 기능

iOS 13.4 및 watchOS 6.2에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월렛과 통합된 앱을 빌드하면 아이폰 또는 애플 워치를 사용해 자동차를 잠그거나 잠금해제 하거나 시동을 걸수 있게 해주는 'CarKey' API 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로써 사용자는 아이폰과 애플워치를 이용해 자동차를 잠금, 잠금해제, 시동걸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동차에 NFC (근거리 무선통신) 키 기능이 있어야 합니다.

아래는 아우디(Audi)의 2018년 '자동차 키'에 대한 영상으로 NFC 기능을 활용한 예를 보여줍니다.
재밌는 건 시대별로 사용되던 자동차의 키를 아주 짧게 보여주는데 오래전에는 열쇠를 사용했고 그다음엔 스마트 키라는 아주 작은 리모컨 형태의 키를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고 이제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시대라는 걸 보여주네요.


메일 앱 UI 변경

메일 앱 하단의 메뉴에 변경이 조금 있네요.
기존 iOS13에는 휴지통 버튼, 회신 버튼 두 개만 있었지만 iOS 13.4에는 4개의 (휴지통, 메일 이동, 플래그, 회신) 버튼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9to5mac

OS 복구

현재 아이폰 OS를 복구하려면 맥 또는 PC에 연결해야 합니다.
그런데 iOS 13.4에서는 온라인으로 연결하거나 또는 다른 아이폰에 연결해서 OS를 복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이폰을 맥이나 PC에 연결해야 되는 것보다 훨씬 편리해질 것 같은데 실제로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기대가 되네요.

9가지 미모티콘 스티커 추가

다양한 표정의 새로운 미모티콘 스티커가 추가되었습니다.
아이폰에서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면 아래와 같이 추가된 표정이나 모션 등의 움직이는 스티커를 메시지 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움직이는 스티커를 사용하려면 아이폰 X 시리즈와 이후의 모델이 필요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macworld.com

그 외 새로운 기능들

항상 시리 호출 옵션
설정 > 손쉬운 사용 > Siri에 '항상 Siri야 듣기' 옵션이 추가되어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아이폰이 뒤집혀 있거나 무언가에 덮여있어도 시리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보조 터치(AssistiveTouch) 메뉴가 빨라짐
보조터치 메뉴의 화면 전환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이 기능은 기본 비활성화돼있는 기능으로 설정 > 손쉬운 사용 > 터치 > AssistiveTouch에서 활성 및 비활성 할 수 있습니다.

단축어 앱에서 Shazam 앱 사용 가능
단축어 앱에서 음악 서비스 앱인 Shazam의 단축어 Shazam It을 사용해 단축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애플뮤직 가사 창
iOS 13에서 음악 앱은 실시간으로 가사를 노래의 흐름대로 표시해줍니다.
이 가사 창에서 간주 부분은 점 '...'으로 표시되게 변경됐습니다.
참고로 실시간 가사 표시는 애플뮤직의 공식 음원에만 지원되고 다른 서비스나 경로로 넣은 음원은 가사 창은 보여주지만 노래의 흐름대로 가사 표시가 변하지는 않습니다.
(가사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음원은 가사보기 버튼이 비활성입니다)

제어센터 상단에 상태 표시가 뜹니다
화면을 아래에서 위로 밀어 올리면 나타나는 제어센터 창에서도 상단에 네트워크명과 신호세기 배터리 잔량 표시등을 보여줍니다.
사진 출처 : ios.gadgethacks.com

iPadOS 13.4

마우스의 반응성을 향상하고 다양한 마우스와 트랙패드를 공식 지원합니다.
트랙패드나 마우스를 블루투스나 USB-C 포트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제스처들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진출처 : 애플 공식 홈페이지
마우스 포인터는 기본적으로 둥근 원형이지만 특정 메뉴 버튼에 다가가면 원이 사라지고 마우스 롤오버 효과(버튼색이 변하거나 크기가 변하는)로 전환되기도 하는데 아직은 모든 앱의 메뉴가 이렇게 변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마우스 포인터가 텍스트에 다가가면 원형의 포인터는 자동으로 세로줄 모양 커서 형태로 바뀝니다.
사진 출처 : 애플 공식 영상
트랙패드와 마우스는 아이패드의 설정 앱에서 Bluetooth 섹션을 통해 페어링 할 수 있고 커서 속도 조정을 포함해 추가적인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macworld.com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키움 영웅문 일정 기간 특정일 고가-저가 피보나치 수식

레이크뷰 비달 아이스와인 2017(Lakeview Cellars Vidal Icewine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