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L v4의 Practices(프랙티스) 알아보기 #1`
ITIL v4의 프랙티스는 총 34가지로 되어 있다.
크게 3가지 카테고리가 있다. 일반 관리, 서비스 관리, 기술 관리 프랙티스가 있다.
각각은 다음의 내용과 같다.
① General management practices(일반 관리)
- 조직에서 제공하는 비즈니스 및 서비스의 성공을 위해 조직 전체에 적용할 수 있는 Practices로 이는 조직이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제품 유형에 관계없이 전체적으로 실시해야 할 견해를 제공한다.
② Service management practices(서비스 관리)
- 조직 환경에서 개발, 배포, 제공 및 지원되는 특정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Practices로 모든 서비스에 대해 고려되며 구체적으로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다. 이는 서비스 및 제품을 관리하면서 전체적으로 실시해야 할 견해를 제공한다.
③ Technical management practices(기술 관리)
- 기술 솔루션에서 IT 서비스로 초점을 확장하거나 이동함으로써 서비스 관리 목적을 위해 기술 관리 영역에서 조정된 Practices로 모든 서비스에 대해 고려되며 특정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Service management practices와 같이 서비스 및 제품을 관리하면서 전체적으로 실시해야 할 견해를 제공한다.
각 관리에 대한 세부 프랙티스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General Management Practices(일반 관리 프랙티스)
1-1 Architecture Management(아키텍처 관리)
1-2 Continual improvement(지속적 개선)
1-3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정보 보안 관리)
1-4 Knowledge Management(지식 관리)
1-5 Measurement & Reporting(측정 및 보고서)
1-6 Organizational Change Management(조직 변경 관리)
1-7 Portfolio Management(포트폴리오 관리)
1-8 Project Management(프로젝트 관리)
1-9 Relationship Management(관계 관리)
1-10 Risk Management(위험 관리)
1-11 Service Financial Management(서비스 재무 관리)
1-12 Strategy Management(전략 관리)
1-13 Supplier Management(공급자 관리)
1-14 Workforce & Talent Management(인력 및 재능 관리)
2. Service Management Practices(서비스 관리 프랙티스)
2-1 Availability Management(가용성 관리)
2-2 Business Analysis(비즈니스 분석)
2-3 Capacity and Performance Management(용량 및 성능 관리)
2-4 Change Control(변경 통제)
2-5 Incident Management(인시던트 관리)
2-6 IT Asset Management(IT 자산 관리)
2-7 Monitoring & Event Management(모니터링 및 이벤트 관리)
2-8 Problem Management(문제 관리)
2-9 Release Management(릴리스 관리)
2-10 Service Catalogue Management(서비스 카탈로그 관리)
2-11 Service Configuration Management(서비스 구성 관리)
2-12 Service Continuity Management(서비스 지속성 관리)
2-13 Service Design(서비스 설계)
2-14 Service Desk(서비스 데스크)
2-15 Service Level Management(서비스 수준 관리)
2-16 Service Request Management(서비스 요청 관리)
2-17 Service Validation & Testing(서비스 확인 및 테스팅)
3. Technology Management Practices(기술 관리 프랙티스)
3-1 Deployment Management(배포 관리)
3-2 Infrastructure & Platform Management(인프라 및 플랫폼 관리)
3-3 Software Development & Management(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